업무 일정의 산정 (추정하기)

  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업무 수행중 추정치를 내어야 하는 경우는 너무나 많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에서 소개하고 있는 의회 도서관의 저장 공간 추정이나 프로젝트의 추정등은 일상 업무에서 빈번하게 일어 난다. 기존에 수행한적이 있는 프로젝트라면 이를 기반으로 기술의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프로젝트 기간을 산정 할수 있으나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거나 기존에 존재하지 않은 제품을 구현하는 경우에는 일정을 산정하는것은 추정을 통해서 도출해야 한다.
  특히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상위 조직장 혹은 타 부서를 통해서 여러가지 업무 요구 사항이 전달 될 것이고 이에 대해서 모든 업무를 해본 것이 아니라면 각 담당자로서 업무에 대해서 추정하는 일은 더욱 빈번하게 일어 난다. 그런 경우 아래의 사항에 대해서 숙지 한다면 좀 더 정확하게 업무 수행이 가능할 거라고 생각된다.

  (1). 정확도
     추정에서의 모든 답은 추정치다. 단지 답의 정확도가 차이가 날 뿐이다.
  여기서는 질문자가 매우 높은 정확도의 답을 요구하는가, 아니면 대략적인 추정치만 요구하는가가 중요하다.
     실제로 기간 추정의 단위는 일/주/달로 나누어서 답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과거의 사례를 조사하라.
    추정치는 모델에 기반하여 산출된다. 모델을 작성하기 전에 해당 모델을 이전에 만들어본 적이 있는 사람에게 물어 보는것이 좋다.

  (3). 무엇이 요구 되는지 확인하라.
    질문자나 요청자의 요구가 무엇을 요구하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할때까지 물어보고 정리해야 한다. 
  잘못 이해한 부분을 통해서 산출 한다면 먼저 Scope에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그리고 역시 잘못된 Scope에서 나온 추정치는 전체 업무의 기간이나 기술의 추정치를 틀리게 만든다. 특히 프로젝트 기간 선정시 요청자는 한달짜리 업무의 Scope을 이야기 하였지만 산출자는 3-4개월짜리 업무를 추정치를 만들어 낼수도 있다.

 (4). 시스템의 모델을 만든다.
  요청자의 요구를 듣고 이에 대한 모델을 구성해 본다. 즉 실제 업무가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해서 모델을 구성해 봄으로서 전체 업무가 어떻게 흘러 가는지를 이해할수 있다.

 (5) 모델을 컴포넌트로 나눠라.
  전체 모델을 컴포넌트 수준으로 모두 분해한다. 이렇게 한 다음에 실제 각 컴포넌트가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이해하기 쉬워지고 추정치에 좀 더 정확도를 줄수 있다. 간단하게 트래픽 양을 계산하는 요청에 대해서 어디에서 어떤 컴포넌트로 나누어 질것인지를 생각해 본다면 네트워크 장비에서의 트래픽을 한가지로 나누고 실제 들어온 트래픽에 대해서 각 서버로 분배되는 양을 하나의 컴포넌트로 나누면 두가지의 컴포넌트로 나누어 질 것이다. 

 (6) 컴포넌트의 매개변수에 값을 계산한다.
  컴포넌트 수준으로 나열된 이후에 각 컴포넌트의 입력값들 즉 매개 변수가 나올것이고 이 값들에 추정치나 요청되어진 모델의 실제 값들을 대입하여 계산해 본다. 

   %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추정치를 산출하여서 진행중이라면 항상 프로젝트의 WBS를 체크하고 일정의 추정치를 보완해 나가야 한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추정치는 실제 일정으로 점점 변화되어 프로젝트가 일정부분 진행된 이후에는 추정치가 아닌 실제 일정으로 변화 될 것이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에서 주요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개인적으로 해석하여 작성한 부분도 있고 책 내용의 부분도 일부 포함합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7077663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 YES24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는 당신이 읽고, 또 읽고, 수년간 또다시 읽게 될 몇 안 되는 기술 서적이다. 당신이 이 분야에 처음 발을 디딘 사람이건, 경험 많은 전문가이건 매번 새로운 통찰을 얻

www.yes24.com

 

'Book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무 일정의 산정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에서)  (0) 2022.06.18
초격차  (0) 2019.01.14

+ Recent posts